Part 6 소프트웨어 이해하기
-
컴퓨터란 무엇인가?
-
인간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련의 기호 명령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는 모든 물질
-
-
소프트웨어 구성 요소: 구조, 동작, 결과
-
소프트웨어 개정판:(I)SAR 구별하기
-
구조: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
-
동작: 일종의 동사
-
결과: 프로그램이 생산한 것
-
-
지식으로서의 소프트웨어
-
기술의 목적
-
간략하게 살펴보는 프라이버시 문제
-
단순성과 보안
-
보안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은 단순성을 유지하는 것이다
-
-
테스트 주도 개발과 관찰 주기
-
테스트 철학
-
테스트의 전반적인 목표는 시스템에 관해 유효한 지식을 얻는 것이다.
-
6장에서는 소프트웨어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한다.
단순히 소프트웨어가 어떤 구성으로 돼있는지부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옳은 것인지를 이야기한다.
또한, 테스트를 통해 소프트웨어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유지 보수할 수 있어
테스트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.
Part 7 나아지기
-
성공의 비밀: 나아지기
-
소프트웨어가 성공하려면 새 버전을 출시할 때마다 꾸준히 나아지면 된다
-
-
개떡 같은 부분을 찾는 방법
-
나아지고 싶다면 우선 가장 명백한 큰 문제를 찾아라 그리고 아무리 큰 수고가 들어도 꼭 해결하라
-
-
'아니요'의 힘
-
프로그래머가 개떡 같은 이유
-
빠른 프로그래밍의 비결: 생각하지 않기
-
개발자의 자만심
-
진정한 겸양의 미덕을 갖춘 개발자라면 사용자의 세계에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는다
-
-
'일관성'과 '획일성'은 다르다
-
사용자는 문제를 알려주고 개발자는 해결책을 만든다
-
즉각적인 만족감 = 즉각적인 실페
-
소프트웨어는 언제나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라
-
-
성공은 혁신이 아니라 실행에서 온다
-
훌륭한 소프트웨어
-
사용자의 명령을 정확하게 따른다
-
사용자가 예상한 대로 작동한다
-
사용자의 의도 전달을 막지 않는다
-
7장에서는 소프트웨어가 나아지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.
그리고 무엇이 소프트웨어를 나쁘게 만드는지를 이야기하면서 개발자가 알아야 할 것들을 말하고 있다.
총평
이 책을 읽기 전에도 다른 많은 책들을 읽어서 소프트웨어 설계를 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대강은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.
하지만 여전히 배움이 부족하다는 것을 한 장씩 읽어가면서 느꼈다.
책 초반에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면 자신이 하는 일을 제대로 이해하라
라고 한다.
이것과 같은 의미에서 나아지기
의 프로그래머가 개떡 같은 이유
에서 무엇을 배워야하는지 말하는데
돌이켜 생각해보면 시간을 투자해서 뭔가를 익히는데 노력을 쏟은 적이 잘 없었던 것 같다.
이제부터라도 책에 나온 대로 실행에 옮겨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을 것 같다.
'독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독서] 네이버는 어떻게 일하는가 (0) | 2020.12.24 |
---|---|
[독서] 심플 소프트웨어를 읽고(2) (0) | 2020.01.25 |
[독서] 심플 소프트웨어를 읽고(1) (0) | 2020.01.25 |